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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 시점 기본기 : 원근법 및 정사법

by 한우숯불갈비 2022. 9. 12.

블렌더의 3D 뷰포트(3D Viewport)에서 시점을 전환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뷰포트에서 오브젝트를 투영하는 2가지 방식을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원근법(Perspective)
  • 정사법(Orthographic)


★ 원근법과 정사법은 뷰포트 기즈모(Viewport Gizmos)의 격자 모양 버튼을 클릭하거나, 숫자 키패드의 5를 눌러 전환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 기즈모의 격자 모양 버튼

 

1. 원근법(Perspective)

멀리 있는 오브젝트는 작게, 가까이 있는 오브젝트는 크게 표시하는 투영 방식입니다.
뷰포트 안에서 실제로 보는 것처럼 오브젝트가 자연스럽게 표시됩니다.

TIP 1. Sidebar의 View - Focal Length(초점 거리)를 조절하여 임의로 원근감을 과장하거나 압축할 수 있습니다.

 

TIP 2. 실제 렌더링 결과물에 임의의 원근감을 설정하려면,
Camera 선택 후 Object Data Properties - Lens - Focal Length를 변경합니다.

 

2. 정사법(Orthographic)

오브젝트가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크기가 같다면 동일한 크기로 표시하는 투영 방식입니다.
멀리 떨어진 오브젝트 간의 크기를 비교하거나 모델링 작업을 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TIP. 실제 렌더링 결과물에 정사법을 적용하려면,
Camera 선택 후 Object Data Properties - Lens - Type을 Orthographic으로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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