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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 조작법 기초 (4) : 오브젝트 모드와 에디트 모드

by 한우숯불갈비 2022. 9. 11.

블렌더의 3D 뷰포트(3D Viewport) 모드 중, 자주 사용하는 두 가지 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오브젝트 모드(Object Mode)
  • 에디트 모드(Edit Mode)

 

많이 사용하는 모드인 만큼, 두 모드 간에는 TAB 키를 눌러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1. 오브젝트 모드(Object Mode)

오브젝트 모드일 때의 3D 뷰포트

처음 블렌더를 실행했을 때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모드입니다.

오브젝트 '덩어리'를 선택하고 삭제하거나 이동/회전/크기 변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오브젝트를 변형해도, 실제로 오브젝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큐브의 Location, Rotation, Scale 값을 각각 기본값인 0, 0, 1로 바꾸면 큐브는 원래 상태로 되돌아간다.

 

TIP. 오브젝트 선택 후 ALT + G/R/S 키로 위치, 회전, 축척을 각각 0, 0, 1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2. 에디트 모드(Edit Mode)

말 그대로 오브젝트를 편집(Edit), 즉 '모양'을 바꿀 때 주로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오브젝트의 '점, 선, 면'을 선택하고 삭제하거나 이동/회전/크기 변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 오브젝트를 변형하면, 실제로 오브젝트 자체가 완전히 변형됩니다.

에디트 모드에서 큐브를 변형하고 오브젝트 모드로 돌아온 모습. 큐브가 완전히 변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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