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블렌더 화면 구성 간단하게 살펴보기

by 한우숯불갈비 2022. 8. 31.



블렌더의 인터페이스(화면)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 Topbar : 제일 상단의 한 줄입니다.
  • Areas : 중간의 가장 넓은 영역입니다.
  • Status Bar : 제일 하단의 한 줄입니다.


1. Topbar

Topbar는 총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1-1. Menus

파일 저장 및 가져오기, 렌더링 실행, 도움말 등과 같은 기본적인 메뉴가 제공됩니다.

1-2. Workspaces

각 탭들을 클릭하여 모델링, 스컬프팅, 렌더링 등에 최적화된 화면 레이아웃(Workspace)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3. Scene & Layers

Scene과 Layer를 새로 만들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도시'를 모델링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해 봅시다.

  • Scene : 카메라, 조명, 모델 등이 배치될 수 있는 3D 공간입니다. 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것을 하나의 Scene에서 모델링하면 화면이 굉장히 복잡해질 겁니다. 건물 Scene, 차도 Scene, 자동차 Scene 등을 추가하여 그 Scene에 맞는 오브젝트만 따로따로 모델링한 후 합치면 프로젝트를 더욱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View Layer : 포토샵의 레이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자동차 Scene에서 자동차를 모델링할 때, 어떨 때는 차체만 보고 싶고, 어떨 때는 바퀴만 보고 싶은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View Layer가 유용합니다.



2. Areas

Areas는 Editor라는 작은 창들로 구성됩니다.

노란색으로 분리된 작은 창들이 각각 Editor이다.

예를 들어 기본 Workspace인 'Layout'은 아래와 같은 4개의 Editor로 구성됩니다.

위에서부터 3D Viewport, Outliner, Properties, Timeline

왼쪽 모퉁이의 메뉴를 클릭하여 임의로 Editor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 부분을 드래그하여 크기를 변형하거나 분할 혹은 병합을 할 수 있습니다.

크기 변형
Editor '안쪽으로' 드래그하여 분할
Editor '바깥쪽으로' 드래그하여 병합

 

TIP. Editor를 창에 꽉 차도록 크게 보고 싶은 경우, 해당 Editor에 커서를 올려두고 CTRL + SPACEBAR 를 누릅니다.

CTRL + SPACEBAR 전/후

Editor 자체만으로 그 양이 방대하기에, 다음 게시글에서 주요 Editor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3. Status Bar

Status Bar는 여러 유용한 정보를 텍스트 위주로 표시합니다.
좌측에는 shift/ctrl/alt 등을 누르거나 뗐을 때 어떤 마우스 키를 누르면 어떤 기능을 실행하는지에 대한 정보(키맵 정보)를 표시합니다.

alt를 눌렀을 때 생성되는 키맵

Status Bar 우클릭 - [Scene Statistics] 및 [System Memory]를 체크 하여,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세 정보 및 시스템 메모리 추정 사용량을 우측에 추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오브젝트가 속한 Collection 이름/오브젝트의 종류/꼭짓점 수/면 수/삼각형 수/선택된 오브젝트 개수와 전체 오브젝트 개수/메모리 추정 사용량/블렌더 버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