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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 시작하기 (2) : 바꿔두면 유용한 환경설정 5가지

by 한우숯불갈비 2022. 8. 30.

 

 

블렌더를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알아보기 전에, 몇몇 환경설정을 바꿔주면 더욱 편하게 블렌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총 5가지의 바꿔두면 유용한 환경설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블렌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중앙의 스플래시 화면은 화면 내부의 다른 곳을 클릭하여 닫을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의 [Edit] - [Preference] 를 선택하여 Blender Preference 대화 상자를 엽니다.

 

1. 'Node Wrangler' 애드온 추가

애드온(Add-on)이란, 블렌더에서 더욱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블렌더에 추가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됩니다. 

메테리얼 작업 중 '노드'라는 것을 사용하게 될 때, Node Wrangler 애드온을 미리 추가해 놓으면 굉장히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Auto Depth 체크

블렌더에서 모델링을 하다 보면, 아무리 오브젝트를 확대하려고 마우스 휠을 돌려도 답답하게 확대되는 경우가 가끔 생깁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Auto Depth를 체크해줍시다.

 

3. Cycle Render Device를 그래픽카드로 변경

블렌더에서는 렌더링 시 주로 2가지의 엔진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직관적으로 특징만 빠르게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 Eevee 엔진 : 렌더링 속도는 빠르나 결과물이 덜 현실적임
  • Cycle 엔진 : 렌더링 속도는 느리나 결과물이 더 현실적임

즉 Cycle 렌더링은 굉장히 많은 그래픽 연산을 필요로 하기에, Cycle 렌더링의 연산 기기로 그래픽카드를 등록하고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Q. 저는 RTX 계열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CUDA를 선택해야 하나요?
RTX 계열의 그래픽카드는 ② 에서 'CUDA' 메뉴가 아닌 'OptiX' 메뉴를 선택하는게 성능상 유리합니다.

 

Q.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중인데 그래픽카드가 보이지 않아요.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라면, ② 에서 'CUDA' 메뉴가 아닌 'HIP'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Q. CPU와 그래픽카드 모두 체크하는게 더 성능이 좋지 않을까요?
아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렌더링 계산은 그래픽카드로, 기타 블렌더 프로그램 구동 및 명령 처리는 CPU로 역할을 분리하는 것이 병목 현상이 적기에 오히려 렌더링 시간이 줄어듭니다.

 

4. Undo Step 최대로 변경

가령 블렌더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새 큐브 생성 - 큐브를 오른쪽으로 1m 이동 - 큐브를 2배 확대 - 큐브를 위쪽으로 5m 이동 - 큐브 복제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새 큐브를 생성한 처음 단계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이 때 Undo Step이 2라면 실행 취소(Undo) 명령으로 큐브를  2배 확대한 단계까지만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Undo Step이 4 이상이라면 새 큐브를 생성한 단계까지 돌아갈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구간이 넓어질수록 모델링할 때 유리하므로, Undo Step은 최대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5. Automatically Pack Resource 체크

다들 파워포인트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이미지를 삽입하면, 원본 이미지가 복사가 되어 파워포인트 파일에 포함(Pack)됩니다.

이후 우리는 원본 이미지의 위치와 삭제 여부와 관계없이, 파워포인트 안에서 자유롭게 복사본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렌더에서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는 경우 파워포인트와는 달리 '참조'만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추후 원본 이미지 파일이 삭제되거나 위치가 바뀌었을 때, 블렌더는 인식을 하지 못하고 참조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참조 오류가 발생한 이미지 파일. 진한 분홍색으로 표시된다.

Automatically Pack Resource를 체크하여 파워포인트처럼 이미지 복사본을 블렌더 파일 자체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합시다.

 

Q. 영어라서 불편해요. 한글로 언어 설정을 바꿀 수도 있지 않나요?
[Edit] - [Preferences] - [Interface] 메뉴 - [Translation] 패널 에서 언어 설정을 한국어(Korean)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역의 질이 그닥 좋지 않기에...(Force field -> 포스 필드, Rigid Body Constraint -> 리지드 바디 제약 등으로 번역) 영어가 조금이라도 된다 하면 기존의 영어 인터페이스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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