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의 3D 뷰포트(3D Viewport)에서 오브젝트를 변형하는데 알면 좋은 5가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 마우스 휠로 축 선택
- 평면 선택
- 수치 입력
- 스냅/정밀 변형
- 상대 좌표 변형
* 오브젝트 변형에 대한 기초 지식은 '블렌더 조작법 기초 (3) : 오브젝트 이동, 회전, 크기 변형' 게시글을 참고하세요.
★ 오브젝트 선택 후, G/R/S 키를 먼저 눌렀다는 가정 하에 설명하겠습니다.
TIP 1. X/Y/Z 키를 누르는 대신, 마우스 휠을 특정 축 방향으로 클릭 드래그하여 원하는 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IP 2. 축이 아닌 평면을 선택하고 싶다면, SHIFT + [평면에 포함되지 않는 축] 키를 누릅니다.
TIP 3. 수치를 입력하여 오브젝트를 정확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TIP 4.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스냅 변형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정밀 변형을 할 수 있습니다.
- 스냅 변형
일정한 간격으로 '띄엄띄엄' 오브젝트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 정밀 변형
마우스 이동 속도에 비해 더욱 느린 속도로 오브젝트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TIP 5. X/Y/Z 키를 누른 후, 같은 키를 한번 더 눌러서 '상대 좌표'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 절대 좌표(Global Orientation) 변형
절대 좌표란 Scene 내에서 고정이 되어 있는 좌표입니다.
오브젝트를 아무리 변형해도, 절대 좌표의 방향은 변하지 않습니다.
X/Y/Z 키를 한 번 누르면 '절대 좌표' 상의 축에서 변형합니다.
- 상대 좌표(Local Orientation) 변형
기준이 되는 오브젝트의 상태에 따라 변하는 좌표입니다.
예를 들어, 오브젝트를 회전하면 상대 좌표도 함께 회전합니다.
X/Y/Z 키를 두 번 누르면 '상대 좌표' 상의 축에서 변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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