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의 Scene에 배치된 오브젝트 목록을 나타내는 에디터(Editor)인 Outliner(아웃라이너)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Outliner에는 Scene에 배치된 '모든' 오브젝트가 트리 형태의 목록으로 나오게 됩니다.
Q. 트리 형태란 무엇인가요?
트리(Tree), 즉 나무의 구조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나무에는 뿌리와 직접 연결된 가장 굵은 기둥이 있고, 그 줄기에서 가지 1 -> 가지 2 -> 가지 3 ... -> 마지막 잔가지까지 뻗어나가게 됩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Scene Collection ->Collection -> Carmera
-> Circle
-> Cone -> Cube -> Sphere
-> Light
이렇게 나무가 가지를 치듯 오브젝트가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트리 형태로 구성되었다' 고 표현합니다.
Outliner의 오른쪽을 보면 체크 표시, 눈 모양, 카메라 모양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들을 Restriction Toggles(제한 토글)이라고 합니다.
Restriction Toggles는 Header의 깔대기 모양 버튼을 눌러서 추가로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이는 아래의 4가지 Restriction Toggles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Exclude from View Layer
Collection(여러 가지 오브젝트가 담겨 있는 '폴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을 현재 View Layer에 포함할지 제외할지 결정합니다.
껐을 때, 해당 Collection은 블렌더에서 완전히 삭제된 것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보통 백업 Collection을 만들고 이 토글을 꺼서 현재 작업중인 Collection과 분리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2. Disable Selection
특정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지 결정합니다.
껐을 때, 해당 오브젝트는 Viewport에서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오브젝트를 잘못 선택하는 실수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3. Hide in Viewport
특정 오브젝트를 Viewport에서 숨길지 보일지 결정합니다.
숨기게 되면 Viewport에서만 보이지 않게 됩니다. 즉, 렌더링 결과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캐릭터 모델링 중에 이미 몸통은 다 만들고, 머리를 작업하고 있다고 해 봅시다. 이 때 몸통을 숨겨서 오로지 머리에만 집중하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숨길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단축키 H를 누르면 숨겨집니다.
숨겨진 모든 오브젝트를 다시 보고 싶으면 단축키 ALT + H를 누릅니다.
TIP. 렌더링 결과물을 보고 싶으면 단축키 F12를 누르면 됩니다.
4. Disable in Renders
위에서 보다시피 Cube를 숨겨도 렌더링 결과물에서는 숨겨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렌더링 결과물에서도 숨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때 Disable in Renders를 끄면 됩니다.
테스트 렌더링을 할 때, 이 기능으로 불필요한 오브젝트를 렌더링하지 않음으로써 렌더링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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