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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 조작법 기초 (3) : 오브젝트 이동, 회전, 크기 변형

by 한우숯불갈비 2022. 9. 9.

 

 

블렌더의 3D 뷰포트(3D Viewport)에서 오브젝트를 변형(Transform)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오브젝트를 변형하는 방식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이동(Grab)
  • 회전(Rotate)
  • 크기 변형(Scale)

 

 

1. 이동(Grab)

G 키를 눌러 오브젝트를 이동합니다.

G 키를 누른 후, X/Y/Z 키를 눌러 X/Y/Z축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취소하려면 마우스 우클릭 또는 ESC 키를 누릅니다.

이동을 적용하려면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2. 회전(Rotate)

R 키를 눌러 오브젝트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회전합니다.

R 키를 누른 후 X/Y/Z 키를 눌러 X/Y/Z축을 중심축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회전을 취소하려면 마우스 우클릭 또는 ESC 키를 누릅니다.

회전을 적용하려면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3. 크기 변형(Scale)

S 키를 눌러 오브젝트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크기를 변형합니다.

S 키를 누른 후 X/Y/Z 키를 눌러 X/Y/Z축 방향으로 크기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크기 변형을 취소하려면 마우스 우클릭 또는 ESC 키를 누릅니다.

크기 변형을 적용하려면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주의. 이동/회전/크기 조절과 같이, 블렌더에서 마우스에 반응하는 대부분의 작업은 마우스 우클릭 혹은 ESC 키로 취소 작업이 가능합니다.

단, 오브젝트를 복제한 이후 취소 작업을 하게 되면, 작업 자체가 취소되는 것이 아니라 복제한 오브젝트의 위치를 초기화하게 되므로 반드시 쓸데없이 복제된 오브젝트를 삭제 조치해야 합니다.

 

 

 

+ 더 보기

더 보기 1. Header의 Object Gizmos(오브젝트 기즈모)에서 Move, Rotate, Scale 체크 박스를 활성화하여, 굳이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마우스 클릭 드래그만으로 오브젝트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Scene에서 변형하고 싶은 오브젝트가 많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오브젝트 기즈모 체크 박스
Move/Rotate/Scale 기즈모가 활성화된 모습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3D 뷰포트 내에서 오브젝트를 변형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오브젝트 변형을 좀 더 쉽고 다양하게 하기 위한 팁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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